센터소개

고객서비스헌장

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의 고객서비스헌장을 알려드립니다.

고객만족도 선언문, 서비스 표준이행, 고객의견수렴 및 서비스 평가 등 알려드립니다.

고객만족도 선언문

Customer Satisfaction

저희 선원복지고용센터 전 직원은 선원 및 선박회사(이하 “고객”이라 한다) 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저희는 고객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저희는 항상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며 모든 서비스에 대해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신속, 정확,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저희는 항상 겸허한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하여 고객에게 조금이라도 불편함과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위와 같이 저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「서비스 표준이행」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서비스표준이행

    가. 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이행기준

  • 1)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부서명패 및 담당 업무명패를 부착하고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좌석 배치, 성명, 전화번호, 담당 업무 등을 표시한 "부서배치도"를 부착하겠습니다.
  • 2)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해서는 먼저 본 직원이 “어서 오십시오,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”라고 반갑게 인사하여 맞이하고, 고객과 대화할 때는 밝은 미소, 공손한 말씨, 단정한 자세로 정확한 설명을 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요망 사항을 경청하겠습니다.
  • 3) 다른 업무를 처리하는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“잠깐만 기다려주세요”라는 말과 함께 즉시(10초 이내) 하던 일을 멈추고. 고객의 앉을 자리를 마련한 후 고객의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4)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, 최대한 다른 직원이 처리하여 드리거나 처리할 수 없을 때는 용건을 정리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3시간 이내에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연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5)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는 고객께서 방문하신 용건의 완료 여부를 확인한 뒤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”라는 말과 함께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나. 전화로 문의하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이행기준

  • 1)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.
  • 2)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아 친절하고 상냥한 목소리로 “감사합니다. ○○○○○팀 ○○○입니다.” 라고 소속과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.
  • 3)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확인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고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4)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을 직원에게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다시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만일을 대비하여 담당자의 성명,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즉시(10초 이내)에 연결하여드리겠습니다.
  • 5)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고객의 이름, 용건, 전화번호, 통화시각, 수화자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통화종료 후 30분 이내 또는 원하시는 시간에 연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6) 전화를 끊을 때는 용건의 완료 여부를 확인한 후 상황에 맞게 정중히 인사를 하고, 고객께서 전화를 끊었음을 확인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  • 다.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이행기준

  • 1) 고객께서 궁금해하시는 사항 처리를 위해서 「참여마당」의 「고객제안방」「묻고답하기」「자료실」「법률상담」 메뉴를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2) 고객의 사이버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연중 365일 중단 없이 홈페이지가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.
  • 3)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홈페이지(www.koswec.or.kr)의 「고객제안방, 묻고답하기」에 접수된 건의ㆍ질의에 대하여는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4) 홈페이지 정비로 인하여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에는 5일 전 그 사실을 우리센터 홈페이지에 게재 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라. 민원업무에 대한 서비스 이행기준

  • 1) 모든 업무처리는 최대한 고객의 입장에서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2) 업무와 관련하여 어떠한 금품이나 향응도 받지 않겠으며, 다른 직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알선, 청탁 등은 하지 않겠습니다.
  • 3) 업무수행 시 센터 직원으로서 지켜야 할 책임의식과 청렴 유지에 필요한 행동강령인 “센터임직원행동강령”을 준수하겠습니다.
  • 4) 업무와 관련하여 취득한 고객정보에 대하여 고객의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고객의 비밀을 철저히 보장하겠습니다.
  • 5) 여러 부서에 걸친 복합 업무처리의 경우에는 자료확인, 관계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담당자가 직접 행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• 6)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접수와 동시에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 하겠습니다.
  • 7) 즉시 처리가 어려운 사항으로서 전화나 방문접수의 경우에는 접수 후 3시간(근무시간) 이내에 처리 예정기일을 알려드리겠으며, 고객이 원하실 경우에는 전화, FAX, 우편, E-mail로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8) 부득이한 사정으로 처리가 지연될 경우에는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 기간을 처리예정기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
고객 의견수렴 및 서비스 평가 사례

  • 1)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낀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접수 후 2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 의견 보내주실 곳
  • 센터 주소 : (48934)부산광역시 중구 충장대로 9번길 66(한국선원센터 3층)
  • 불만 접수처리 창구
불만 접수처리 창구
담당부서 전화번호 FAX
경영관리부 051-469-9785 051-465-5663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

  • 1) 고객서비스에 대한 접수ㆍ처리를 고의ㆍ실수로 지연ㆍ거부하여 불친절 등 잘못된 서비스가 발생한 경우에 고객께서는 언제든지 그 사실을 신고하여 시정을 요구하시면, 지체없이 조사하여 즉시 시정한 후 그 처리사항을 2일 이내 통지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2)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 시정을 위하여 상급자가 정중히 사과하고 사실 확인을 거쳐 관련자에 대하여는 적절한 제재 및 교육을 실시하여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3)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으로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한 경우에는 5,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.

고객 협조 사항

  • 1) 고객께서는 최고의 품질로 만족하고 감동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센터가 제공하는 선원직업안정 ㆍ 복지 관련 서비스에 대한 개선과 발전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.
  • 센터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해 불친절한 행위, 잘못된 행위, 불편하신 점, 기타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있으시면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.
  • 또한 모범 직원을 보셨을 때에는 격려해 주시고 알려 주시면 모든 직원의 귀감이 되도록 전파하여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2)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민원 처리가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, 성명을 실명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3) 센터는 고객의 입장에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코자 항상 노력할 것입니다. 그러나 법규 등 제도상의 제약으로 고객께서 원하는 민원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4) 센터의 공정한 업무집행을 위하여 업무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등 행위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게시된 고객서비스헌장의 내용과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.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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